본문 바로가기

정교회 신앙/교리문답

십계명 - 여덟째 계명

 

여덟째 계명

"도둑질하지 못한다."


  • 여덟째 계명은 무엇을 금하는가?
    도둑질 또는 다른 사람들의 것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을 금한다.

  • 이 계명에 속하는 어떤 특별한 죄들을 금하는가?
    도둑질에 속하는 죄들은 다음과 같다.
    1) 강도. 무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것을 뺏는 것을 말한다.
    2) 사기. 다른 사람들의 것을 속임수를 써서 자기 것으로 만들며 가짜 돈을 속여서 진짜같이 사용하고 변질된 우유 또는 거짓된 상품들을 팔며 물건들을 팔면서 이익을 얻기 위하여 저울과 무게를 속여 사용하고 세금을 안 내려고 수입을 속이며 계약서를 속여 작성하며 죄들을 속이고 공중도덕을 위반함으로써 결국은 국가를 속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3) 신성모독. 하느님께 헌납하고 교회에 속하는 물건을 자기 자신을 위해 갖는 것을 말한다. 이런 종류의 도둑질은 더욱더 중한 것이다. 영적인 신성모독이 있는데 이것은 더욱 중한 도둑질에 속한다.: 한 사람이 자기 인생을 하느님께 바치려고 하는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거룩한 부름을 바꾸려고 할 때 이에 속한다. 예를 들면 한 젊은 사람이 수도자가 되려고 하는데 누군가가 그의 마음을 바꾸어 자신의 딸 또는 아는 다른 여자와 결혼시키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4) 뇌물. 재판관이 뇌물을 받고 죄인을 무죄로 선언하며 결백한 사람을 부당하게 대하든지 책임자가 능력이 없는 사람을 있다 하고 능력이 있는 사람을 부당하게 대하며 게으르고 나태한 사람을 봐주며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을 괴롭히게 한다.
    5) 일을 하지 않고 돈을 받는다든지 게으름을 부리며 일을 한다. 월급을 받은 공무원이나 그 밖의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자기 임무와 일을 다 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행한다.
    6) 갈취 실제적인 어떤 법의 정당성에서 인간의 법에 의하여 몇 사람들은 특히 수고한 사람들의 이익을 빼앗고 고통을 주는 채권자들과 힘든 일을 하는 직원들을 학대하는 고용주들 물자가 부족할 때 음식을 비싼 값으로 파는 사람들과 같이 다른 사람들의 불행이나 고생을 이용하여 물질을 축적하는 사람들이다.

  • 이러한 죄들을 금한다면 이와 반대되는 어떤 덕들을 행해야 하는가?
    여덟째 계명인 "도둑질하지 못한다."는 다음과 같은 덕들을 낳게 한다.
    1) 관대함.
    2) 우리들의 약속을 이행하는데 믿음을 좋게 함.
    3) 정의.
    4)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선함.

  •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는 것은 여덟째 계명을 반대하는 것인가?
    물론이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있는 모든 것은 하느님께 속한 것이고 그러한 선하고 풍부한 것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도우라고 우리에게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것을 필요로 하는데 도와주는 일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그들에게 주신 하느님의 선물과 정당성을 훔치는 것이다. 우리가 모아들인 것은 우리의 것이 아닌 가난한 사람들의 것이기 때문에 헛된 것에 써서는 안 된다.

  • 그 밖의 다른 최상의 덕이 있는가?
    그러한 덕은 완전히 가난해지는 것인데 모든 사람들에게 의무를 부여한 것이 아닌 완전해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충고한 것과 같이 복음서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그러면 하늘에서 보화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니 내가 시키는 대로 하고 나서 나를 따라오너라."(마태오 19,21)